국제PEN클럽 한국본부 홈페이지 입니다.


왼쪽메뉴입니다


한국본부
Home > PEN 소식 > 한국본부
공지사항 동정
문학 5단체, 국방부 문화정책과 폐지 계획 반대 성명 발표
작성자국제펜클럽 아이피211.217.242.5
작성일17-02-20 14:52 조회수680
파일

[보도자료]

 

문학 5단체, 국방부 문화정책과 폐지 계획 반대 성명 발표

 

국제펜클럽한국본부 한국문인협회 한국소설가협회 한국시인협회 한국작가회의 등 문학 5단체가 국방부 문화정책과 폐지 계획과 관련, 심각한 우려를 표명하는 한편 국방부의 문화정책 강화를 강력히 촉구했다. 한국의 대표적 문학단체인 이들 5대 문학단체가 국방부의 방침에 관해 공동성명을 발표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성명 내용은 다음과 같다.

 

최근 언론보도에 의하면 국방부가 각 군의 병영문화를 총괄하는 문화정책과를 폐지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문화정책과는 우리 군의 병영문화 정책을 수립하고 장병들에게 무형의 전력을 강화해 주는 대표적 부서로 그 역할이 점점 증대되는 상황이다.

따라서 국방부가 문화정책 부서를 더욱 강화하지는 못할망정 기존의 문화정책과마저 폐지한다는 것은 병영문화 정책 자체를 포기하는 처사가 아닐 수 없다. 이로써 장병들의 사기가 크게 추락하는 것은 물론, 병영이 총칼과 화약 냄새만으로 더욱 삭막해질 전망이다.

박근혜 정부는 출범 당시 4대 국정기조의 하나로 문화융성을 제시한 바 있다. 그러나 정부는 소위 블랙리스트 등을 만들어 문화융성은커녕 도리어 범법행위를 자행했고, 이번에는 국방부마저 문화정책과 폐지 계획을 드러냄으로써 우리 문학인들은 문화융성에 역행하는 정부의 시책에 심각한 우려와 함께 개탄을 금할 길 없다.

국방부는 이제라도 문화정책과 폐지 계획을 즉각 철회하고 장병들의 정서 함양과 병영문화 개선에 더욱 주력하기를 강력히 촉구한다.

 

2016. 2.

 

국제펜클럽한국본부 한국문인협회 한국소설가협회 한국시인협회 한국작가회의(가나다 순)


다음글  국제PEN한국본부 제35대 이사장, 손해일
이전글  제35대 이사장 및 부이사장 선거일 공고

페이지 상단으로 올라갑니다

quick회원동정회원주소록입회문의입회자격 및 절차